놀러가는 날

종로구 가볼만한 곳 - 한지문화산업센터(북촌)

워니-주니 2024. 2. 27. 22:12
반응형

 

 

종로구 북촌, 안암역 근처의 핫 한 카페, 음식점들을 틈바귀에 조용히 자리잡고 있는 한지문화산업센터에 다녀왔다.

작은 공간이지만 알차게 구성되어있어 소개하고 싶다.

 

 

 

한지문화산업센터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1층의 전시는 자유롭게 관람 할 수 있으며 체험 프로그램과 도슨트는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인터넷 서핑 중 우연히 이곳을 발견한 나는 체험 프로그램 예약이 열리기 며칠 전부터 알람을 걸어놓고 예약에 성공했다.

(그리 어렵지는 않았음 ;; 특히 평일은 여유로운 편이었다.)

 

 

멋진 갤러리에 온것 같았던 전시공간

한지의 무게감과 질가머이 나무와 조명을 만나 아름다운 빛을 자아내고 있었다.

 

 

 

한지로 만든 제품이 있기도하고

여러 공방의 한지들이 이름을 달고 전시되어있어서 색감이나 질감을 직접 느껴볼 수 있다. 

거친 듯 하면서도 부드러운 한지의 매력

색도 어찌나 고운지 몰라, 고운 색 저고리와 치마같기도 했다.

 

 

이런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진 한지들도 예쁘게 걸려있었다.

왼쪽 사진 맨 앞의 한지는 좋아하는 키티버니포니에서 쿠션 커버로 나온 패턴과 동일해서

괜히 반갑기도 했다.

(그 쿠션 커버는 매우 마음에 들었으나 비싸서 못샀다..따흑..)

 

해당제품 링크

 

Mariage Cushion by Tool Press 마리아쥬 쿠션 by 툴 프레스

 

kittybunnypony.com

 

 

한지를 쓰임별로 분류해둔 공간도 있었다.

문화재용과 문화재보수용이 따로 있는 것도 신기했고

어떤 한지는 천처럼 보드랍기도 했다.

 

 


 

전시공간을 다 둘러보고 체험까지 시간이 조금 남아서

몸도 녹일겸 쉬고 있으려고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지하 1층은 체험존 위주의 공간이지만, 한지의 특성을 알기쉽게 설명해 둔 그림들이 눈에 띄었다.

우리나라의 한지 공방들도 표시해두었는데 그 수가 많지는 않았고 전주 지역에 몰려있는 편이었다.

 

 

조선왕조실록 가본도 있었다.

조선왕조실록은 매우 큰 책이었다. 한 면이 8절 도화지보다 너비가 넓었다.

옆에는 아름답게 물들인 한지로 표지를 만든 수첩들이 전시되어있었다. 

 

그리고 한지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분들의 인터뷰도 빔으로 계속 상영중이어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한지에 진심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드디어 우리가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한지문화센터에는 모빌만들기와 책갈피/키링/티코스터를 만드는 한지공방체험 두가지가 있는데

2월 하순부터는 모빌 만들기가 일시 중단되었다.

 

위에 사진같이 귀여운 모빌들을 만드는 것인데 ㅠㅠ

십장생 넘 만들고싶었는데 아쉬웠다..

재정비 후 모빌 프로그램 재개한다고하니 인스타(@hanjicenter)를 열심히 들어가봐야겠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에 남아있는 유일한 프로그램인 책갈피/키링/티코스터 체험을 예약했다.

 

체험예약하기

 

한지문화산업센터 : 네이버

방문자리뷰 496 · 블로그리뷰 274

m.place.naver.com

 

 

 

 

현재는 책갈피, 키링, 티코스터 중 택 1 해서 만들 수 있다.

책갈피는 1인당 2개, 키링과 티코스터는 1개씩 만들수 있지만 우린 둘다 책갈피 하나씩밖에 못 만들었다. 

예상과 다르게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갔기 때문.

 

 

 

작지만 알차게 준비되어있는 공간이다.

가위, 모양 펀치, 색지, 마스킹 테이프 등 꾸밈을 위한 재료들이 모여있고 

한번에 최대 4명까지 체험이 가능하다.

(현재까지는.. 공간이 더 있는걸로 봐서는 좀더 늘릴 수 도 있지 않을까 ... 하는 바람)

 

 

우리가 만든 책갈피 두 개

시간이 모자라 끈은 집에와서 달자 하고 재빨리 필요한 끈만 끊어왔다. 

 

오랜만에 무언가를 만드는데 집중했던 시간이었다.

 

친구와, 연인과, 부모님과 함께 하기 좋은 체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앞팀에는 한 가족이 와서 아이들과 이것저것 만들던데, 

아주 어린 아이들은 힘들겠지만 초등학생부터는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가족 나들이로도, 데이트로도 추천합니다.

 

 


 

운영정보

 

운영시간 

화 ~ 일 10:00 ~ 19:00, 월요일 휴무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21:00까지 운영)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31-9

 

특이사항

주차불가

체험시 예약 필수

(https://naver.me/IxD7gqRP)

 

반응형